대한모발이식학회

본문 바로가기

FUSS



FUSS


대부분의 유전성탈모는 옆머리와 뒷머리를 제외한 앞머리 및 정수리부위 위주로 진행되므로, 모발이식을 위한 모낭조직은 주로 뒷머리에서 채취하게 됩니다.
뒷머리의 모낭조직은 유전적인 탈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탈모부위 혹은 원하는 부위에 이식하여도 장기적으로 유지되겠습니다.

모발이식을 위한 모낭조직을 뒷머리에서 채취하는 방법으로는 두피조직을 수평선상으로 긴 띠 모양으로 절제하는 방법(FUSS, Follicular unit strip surgery)과 채취전용 기계나 도구를 사용하여 모낭조직을 하나씩 뽑아내는 방법(FUE, Follicular unit extraction)이 있습니다.


FUSS 모식도

image

개인마다 탈모부위나 진행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FUSS을 시행하기 전에는 뒷머리에서 안전한 채취부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뒷머리에서 모발의 밀도 및 두께 그리고 두피이완범위를 검사하는 것도 모발이식수술을 계획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두피의 경우 다른 신체부위보다 피부이완범위가 넓지 않기 때문에, 뒷머리에서 긴 띠 모양으로 채취범위를 디자인할 때에는 가급적 폭은 좁게 그리고 길이는 길게 채취하는 것이 수술 후에 흉터나 당김 증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채취 양이 많아질수록 채취범위는 더 길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환자의 머리둘레에 따라 길이는 최대 25~32cm 까지도 연장할 수 있습니다.

FUSS시 채취범위의 디자인을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뒷머리 모발밀도가 1cm2당 100개인 환자로부터 1000모를 채취하고자 할 때는 뒷머리에서 긴 띠 모양의 채취범위를 폭은 1cm 그리고 길이는 10cm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같은 양을 채취하더라도 개인의 두피특성에 따라 채취범위의 폭이나 길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FUSS시 채취부위의 디자인 예시

image

FUSS을 받는 환자들은 수술을 계획한 날로부터 2~4주전에 미리 두피이완운동을 하면 채취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두피이완운동을 통해 뒷머리의 두피이완범위를 충분히 늘려주면 더 많은 양을 채취할 수도 있고, 수술 후 흉터나 당김 증상도 완화시틸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은 양손을 손 깍지를 한 채 뒷머리에 대고 두피를 상하로 움직여주는 것으로서 혼자서 어디에서든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뒷머리에서 채취 양과 범위가 결정되면, 환자는 엎드려 누운 상태에서 수술이 진행됩니다.
채취범위에 한해 부분마취가 이루어지며, 두피조직의 절제와 채취가 끝난 후에는 의사가 채취부위를 봉합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은 채취범위에 따라 대략 30분~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채취한 두피조직은 곧바로 모낭분리사가 이식에 적합하도록 모낭조직을 선별 및 분리하게 됩니다.


모낭분리과정

image

봉합부위의 실은 환자의 병원방문일정이나 피부특성에 따라 녹는 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수술 후 1~2일부터 샴푸나 샤워도 가능합니다.
덧붙여, FUSS을 시행 받고자 할 때에는, 수술 전 의사에게 비후성반흔 혹은 켈로이드 등 환자 본인의 피부특성에 대해 반드시 알려주셔야 하겠습니다.